운송약관

제1조(정의)

본 약관에서 별도로 규정하지 않는 한, 다음의 용어는 해당 조건 내에서 다음에 제시된 의미로 사용됩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국제협정(IIA MIA)
1995년 10월 31일 쿠알라룸푸르(IIA), 1996년 4월 3일 몬트리올(MIA)에서 조인되고, 1997년 4월 1일 이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참조) 회원 항공사에 적용되며 다음에서 정의하는 “협약(Convention)” (a) 내지 (d)에 언급되는 항공사 책임에 관한 국제법 법원의 법적 범위에 포함되는 항공사 책임에 관한 항공사간 협정을 의미합니다.
 
전세
여객 운송계약을 체결한 항공사(이하 “계약 항공사”)가 타 항공사(이하 “실제 항공사”)에 항공 운송 일체나 그 일부를 이행하는 책임을 위임하는 운항을 의미합니다. 아울러 여객(예, 패키지 투어 전문 여행업자)과 계약을 체결한 상대방이 항공 운송 일체나 그 일부의 이행을 항공사에게 위임하는 운항을 의미합니다.
 
공인 대리점
항공사가 본인의 서비스나 타 항공사의 서비스와 관련된 항공권 판매 시 항공사를 대행하도록 인가한 개인이나 법인을 의미하며, 이는 이와 같은 대리점이 공인 대리점일 경우에 한합니다.
 
에어프랑스
45 rue de Paris, 95 747 Roissy CDG cedex에 본사가 있고, Bobigny Trade & Companies Register에 420 495 178번으로 등록된 자본금 1,901,231,625유로의 프랑스 소재 주식회사 “에어프랑스”를 의미합니다.
 
반려동물
객실이나 화물실에서 소유주 또는 소유주를 대리하는 책임을 지고 여행중인 개인 탑승객과 동행하는 반려동물을 의미합니다.
 
예정 기착지(또는 스톱오버)
항공권이나 일정에 표시된 대로 출발지로부터 도착지 사이에 소재하는 중간기착지로서, 탑승객이 여정 중 체류할 예정 기착지를 의미합니다.
 
수급권자(보상 받을 권리가 있는 참조)
 
수하물
여행 중 탑승객과 동행하는 물품 및 기타 개인 용품을 의미합니다. 별도의 규정이 없는 한, 본 용어에는 위탁 수하물은 물론이고 기내휴대 수하물도 포함됩니다.
 
휴대 수하물(기내휴대 수하물 참조)
 
위탁 수하물
항공사가 보관하기로 합의하고, 그 합의에 따라 수하물 식별 양식이 발급된 수하물을 의미합니다.
 
기내휴대 수하물(휴대 수하물 참조)
위탁 수하물을 제외한 모든 수하물을 의미합니다. 이 수하물은 탑승객이 보관합니다.
 
항공권
항공사 또는 공인 대리점이 "개인이나 단체여행 바우처" 또는 무서류 형태로 발급하거나 인가한 것으로, 운송에 대한 권리를 입증하는 유효 서류를 의미하며, 위탁 수하물에 대한 수하물 식별 양식이 첨부되어 완전한 형태를 갖추게 됩니다. 항공권은 운송계약을 입증하므로, 본 일반 운송 약관이 첨부됩니다. 여기에는 협약이 규정하는 바에 따라 여객 고지가 첨부됩니다.
 
편명 공유(편명 공유 항공편 참조)
 
연결 항공권
제1항공권에 많은 쿠폰이 필요해 추가로 발급되는 항공권을 의미하며, 제1항공권과 함께 단일 운송 계약을 구성합니다.
 
전자 항공권
항공사나 항공사의 요청에 따라 전산 예약 시스템에 저장되며, 여행 메모(여행일정 및 영수증)나, 탑승용 전자 쿠폰, 또는 기타 항공사나 공인 대리점이 발급하는 동일 가액의 서류를 통해 입증되는 항공권을 의미합니다.
 
항공사 식별부호
IATA가 알파벳이나 숫자,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을 2개 이상 사용하여 협회 회원사인 개별 항공사를 식별하기 위해 발급한 것으로, 편명과 함께 항공권에 표시되는 부호를 의미합니다.
 
편명 공유(편명 공유 항공편 참조)
 
일반 운송 약관
본 일반 운송 약관을 의미합니다.
 
운송 계약
항공권에 표시된 선언 및 조항을 의미하는 것으로, 식별도 그와 같은 의미로 이루어지며, 여객 고지 및 본 일반 운송약관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협약
다음 해당 항목을 의미합니다.
(a) 1929년 10월 12일 바르샤바에서 조인된 국제 항공운송에 관한 특정 규칙 통합을 위한 협약
(b) 바르샤바 협약을 개정한 1955년 9월 28일자 헤이그 의정서
(c) 1961년 9월 18일자 과달라하라 추가협약
(d) 바르샤바 협약을 개정한 몬트리올 의정서 1, 2, 4(1975)
(e) 1999년 5월 28일 몬트리올에서 조인된 국제 항공운송에 관한 특정 규칙 통합을 위한 협약
 
쿠폰
쿠폰에 식별된 항공편에 탑승할 승객의 성명이 기재된 실물 탑승용 쿠폰이나 전자 쿠폰을 의미합니다.
 
승객 탑승권 또는 승객 영수증
항공사나 항공사의 명의로 발급되며, 식별도 그와 같은 의미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승객이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항공권의 일부를 의미합니다.
 
탑승용 쿠폰
"운송 유효”로 식별되는 항공권의 일부, 또는 전자 항공권의 경우, 승객 운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는 지점을 정확하게 표시하는 전자 쿠폰을 의미합니다.
 
전자 쿠폰
항공사의 전산 예약 시스템에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된 탑승용 전자 쿠폰 또는 가액이 동일한 기타 서류를 의미합니다.
 
특별 이익 신고
탑승객이 위탁 수하물을 인계할 때 협약에 책임 한도로 규정된 고정 가액보다 높은 가액을 명시하기 위해, 할증료 지급 대가로 제출하는 신고를 의미합니다.
 
손상
승객의 사망이나 신체 상해 또는 연발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 완전 손실이나 부분 손실, 또는 다음에서 정의하는 바와 같이 항공 운송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그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기타 손해 등을 의미합니다.
 
특별인출권(SDR)
국제통화기금(IMF)이 다양한 기준 통화의 상장 가격을 토대로 정기적으로 가액을 정하는 IMF의 회계단위를 의미합니다.
 
중간기착지
출발지와 도착지를 제외하고 항공권에 표시되거나, 여객 여정에서 예정된 기착지로 일정에 언급된 지점을 의미합니다.
 
수하물표
위탁 수하물에 부착되는 수하물 식별 양식의 일부를 의미합니다.
 
수하물 식별 양식
항공사가 발행하는 물표로서, 유일한 목적이 위탁 수하물을 식별하는 것이며, 그 일부는 수하물(수하물표)에 부착되고, 다른 일부는 이와 같은 수하물(수하물 확인증)을 식별하기 위해 여객에게 발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탑승수속 종료(탑승수속 마감시간 참조)
 
불가항력
인용 당사자의 외부에서 발생했으므로, 해당 발생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것으로, 비정상적이고 예측 불가능하여, 온갖 주의와 관심을 기울였지만, 결과적으로 피할 수 없었던 상황을 의미합니다.
 
발급 수수료(또는 발권 수수료)
항공사나 공인 대리점이 항공권 발급 대가로 승객에게 청구하는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수수료의 액수는 항공권 발급자(해당 항공사 또는 공인 대리점)가 결정합니다.
 
변경 수수료(행정 수수료 참조)
 
재발급 수수료(행정 수수료 참조)
 
환불 수수료(행정 수수료 참조)
 
행정 수수료
해당에 따라 항공사 혹은 공인 대리점이 특히 항공권의 변경(“변경 수수료”)이나 재발급(“재발급 수수료”), 환불(“환불 수수료”)의 대가로 여객에게 청구하는 수수료를 의미합니다. 항공사는 예약을 완료하기 전에 행정 수수료 해당 금액을 승객에게 알려줍니다. 이와 같은 수수료 액수는 항공사나 공인 대리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무료 수하물 허용량
여객 1인당 여행에 지참할 수 있도록 항공사가 규정한 수하물 최대허용량(숫자 또는 중량 또는 치수 단위)을 의미합니다.
 
탑승수속 마감시간, CID, 또는 탑승수속 종료
승객이 요식행위, 특히 수하물 탁송수속 및 탑승수속을 마치고 탑승카드 또는 탑승권을 소지해야 하는 시한을 의미합니다.
 
일정 또는 일정 표시기
항공사나 항공사가 인증하는 간행물을 이용하여 일정 안내에 표시되거나 전자적인 수단을 통해 일반에게 공개되는 출발 및 도착 시간 목록을 의미합니다.
 
IATA 또는 국제항공운송협회
안전하고 경제적인 정기 항공 운송 개발을 장려하고 항공 서비스를 제고하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연구할 목적으로 1945년 4월 몬트리올에서 창설된 국제항공운송협회를 의미합니다.
 
일정 표시기(일정 참조)
 
여행일정 영수증(여행 메모 참조)
 

주 7일이 포함되는 역일(曆日)을 의미하며, 고지를 발행할 경우, 항공권 유효기간을 판정하기 위해 발송일은 포함하지 않고, 항공권 발급일 또는 항공편 출발일은 계산하지 않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여행 메모 또는 여행일정 영수증
항공사가 승객에게 전자 항공권 발급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발급하는 것으로, 승객의 성명, 항공편에 관한 정보, 승객에 대한 고지 등이 수록되어 있는 하나 이상의 서류를 의미합니다.
 
승객
항공권을 소지하여 항공기를 수단으로 운송되는 자를 의미하며, 승무원은 제외됩니다.
 
거동이 불편한 승객
운송수단을 이용할 때 신체 장애(영구적 또는 임시적으로 감각 또는 운동 부문이 관련된 장애), 지능 손상, 연령, 또는 기타 장애 등의 사유로 거동이 불편해서, 전체 승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를 그의 필요에 맞도록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 적응해서 제공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자를 의미합니다.
 
보상 받을 권리가 있는
해당 법률에 따라 보상을 청구할 수 있는 승객이나 그 대리인을 의미합니다.
 
활주로 장시간 연발 비상대책
미국 교통부(DOT) 규정에 따라 미국 내에 소재하는 공항 활주로에서 항공기 연발이 심각할 경우 항공사가 채택하는 비상대책을 의미합니다.
 
수하물 확인증
항공사가 위탁 수하물 운송과 관련하여 승객에게 발급하는 수하물 식별 양식의 일부를 의미합니다.
 
여객 영수증(승객 탑승권 참조)
 
예약
항공사나 공인 대리점을 통해 등록된 승객의 운송 요청을 의미합니다.
 
에어프랑스 웹사이트
웹사이트 www.airfrance.com를 의미합니다.
 
물표(수하물표 참조)
 
운임
승객이 예약한 특정 노선과 항공편의 등급 밑 날짜에 적용되는 예약 여정의 운임을 의미합니다.
 
순운임 또는 세후운임
제세 및 발급 수수료를 제외하고 승객에게 청구되는 운임을 의미합니다.
 
총운임 또는 세전운임
제세를 포함한 순운임을 의미합니다.
 
제세
다음 제4조의 정의에 따라 정부나 공항 사업자 또는 기타 당국이 부과하는 수수료와 제세 및 요금 등을 의미합니다.
 
항공운송(또는 항공여행)
해당 협약의 정의에 따라 항공기를 수단으로 하는 여객 및 수하물 운송을 의미합니다.
 
항공사
항공권 또는 연결 항공권에 식별부호로 표시되는 에어프랑스 또는 기타 항공사를 의미합니다.
 
실제 항공사 또는 실질 항공사
항공편을 실제로 운항하는 항공사를 의미합니다.
 
계약상의 항공사 또는 계약 항공사
여객이 운송 계약을 체결하고, 항공권에 해당 식별부호가 표시되는 항공사를 의미합니다.
 
공동체 항공사
1992년 7월 23일자 이사회 규정(EEC) No 2407/92에 따라 유럽연합 회원국이 발행하는 유효한 운항 허가를 소지하는 항공사를 의미합니다.
 
공동운항사 항공편 또는 공동운항사
승객이 운송계약을 체결한 항공사(“계약 항공사” 또는 "계약상의 항공사"), 또는 계약 항공사가 본인의 식별부호를 연계시킨 타 항공사(항공편을 제공하는 항공사 또는 “실제 항공사”) 중 하나일 수 있는 항공사가 운항하는 항공편을 의미합니다.
 
철도/해상/도로 항공편
항공 운송과 다른 형태의 운송을 일괄하여 판매하되, 운송책임은 별도의 방식으로 운영되는 “복합 운송”을 의미합니다.
 
역내 항공편 또는 국내 항공편
출발 및 도착 도시가 동일 국가 또는 지역 연속성에 속하는 항공편을 의미합니다.
 
국제 항공편
협약의 정의에 따라, 출발지와 도착지, 경우에 따라서는 중간기착지까지, 협약 당사국인 2개국 이상의 영토에 소재하는 항공편을 의미하며, 또한 이와 같은 국가가 협약 당사국인지 아닌지와 무관하고, 중간기착 또는 항공기 변경 규정에도 구애됨이 없이, 중간기착이 제2의 국가에서 발생하도록 예정되어 있는 경우, 출발지와 도착지가 단일 국가 내에 소재하는 항공편을 의미합니다.
 
항공여행(항공운송 참조)

제2조(적용 범위)

2.1. 총칙
(a) 운송계약 조건이란 여객의 항공권에 기술되어있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다음 제2.2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본 일반 운송약관은 에어프랑스 편명(식별부호 “AF”)이 항공권이나 해당 쿠폰에 표시되는 모든 항공편이나 일부 항공편에 적용됩니다.
(b) 본 일반 운송약관은, 운송계약이나 에어프랑스가 승객과 연계되는 기타 계약 서류에 별도로 규정하지 않는 한 무료 또는 할인 운송에도 적용됩니다.
(c) 모든 운송에는 일반 운송약관과 승객 예약 당시 유효한 항공사 운임 규정이 적용됩니다.
(d) 본 일반 운송약관은 1999년 5월 28일자 몬트리올협약과 현행 유럽법에 의거하여 입안되었습니다.
(e) 본 일반 운송약관은 에어프랑스나 공인 대리점을 통해 입수할 수 있으며 에어프랑스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2.2. 전세 편명 공유
(a) 항공사가 제공하는 특정 항공편은 전세 또는 편명 공유 계약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b) 전세 또는 편명 공유 계약에 의거하여 운송이 이루어지는 경우, 특히 실제 항공사 약관보다 유리할 경우 본 일반 운송약관을 적용합니다.
(c) 운송 계약 체결 당시, 실제 항공사 또는 항공사를 식별하여 여객에게 알려줍니다.
운송 계약 체결 후, 항공권에 명시된 항공사와 다른 항공사가 해당 항공 운송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는 이 항공사가 확인될 경우 이를 식별하여 승객에게 알려줍니다. 어떤 경우든, 해당 규정에 따라, 승객에게는 늦어도 탑승수속이 진행되는 동안, 또는 사전 탑승수속이 없는 연결 항공편의 경우, 탑승 전에 이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2.3. 미국 국내에서 적용되는 활주로 장시간 연발 비상대책이란 항공편을 실제로 운항하는 항공사(실제 항공사) 비상대책을 의미합니다.
 
2.4. 법률의 우위
현행 법규 또는 공공질서 준거 세칙에 위배되지 않는 한, 본 일반 운송약관이 적용되며, 위배될 경우, 이와 같은 법규 또는 세칙이 적용됩니다. 본 일반 운송약관의 조항이 하나 이상 무효화되어도 다른 조항의 효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 무효로 공고된 조항이 없어도 운송계약을 계속해서 적용할 수 없는 경우와 이것이 이와 같은 계약의 존속에 결정적이고 본질적으로 작용할 경우는 예외입니다.

제3조(항공권)

3.1. 총칙
(a) 항공권은 반대 증거가 제시되지 않는 한 항공사와 항공권에 성명이 기재된 여객 사이에 운송계약의 체결 밑 그 내용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입증합니다.
(b) 운송 서비스는 항공권에 기재된 승객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항공사는 승객의 신원확인 서류를 검사할 권리를 보유합니다. 이에 따라 승객은 여행 도중 언제든지 본인의 신원은 물론이고 본인에게 책임이 있는 자의 신원을 입증할 증거를 항공사에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c) 현행 해당 규정에 의거하여, 특히 패키지 휴가와 관련될 경우, 항공권은 양도할 수 없습니다. 여행자가 아닌 자가 운송이나 환불을 목적으로 항공권을 제시할 경우, 항공사가 선의에 입각하여 항공권을 제시한 자가 운송하거나 환불하더라도, 이에 대한 어떤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d) 특별 운임으로 판매되는 특정 항공권은 그 일부 또는 전체의 변경 또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예약 당시 항공권의 이용에 적용되는 약관을 참조해서, 본인이 여정을 취소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적절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승객의 책임입니다.
(e) 항공권은 형식상 의무적인 약관이 적용되므로, 변함없이 발행 항공사의 재산으로 존속됩니다.
(f) 전자 항공권을 제외하고는 승객이 해당 항공편에 상응하는 쿠폰과 승객 탑승권 및 기타 미사용 쿠폰이 남아있는 유효 항공권을 제시할 수 있어야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손상되었거나 항공사 또는 공인 대리점 직원이 아닌 자에 의해 변경된 항공권은 운송 무효로 처리됩니다. 승객은 전자 항공권에 대해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며 유효한 전자 항공권이 본인 명의로 발급된 경우에만 탑승할 수 있습니다.
(g) 항공권 전부나 일부가 분실 또는 손상되었거나 승객 탑승권을 비롯한 미사용 탑승용 쿠폰 일체가 남아있는 항공권을 제시하지 않을 경우, 항공사는 승객의 요청에 따라 이와 같은 항공권의 전체나 일부를 교환해야 합니다. 이러한 교환은 요청에 따라 신규 발급 항공권의 형태를 띠게 되며, 항공사에게는 해당 항공편에 대해 유효 항공권이 발급되었다는 증빙이 있어야 합니다. 항공권을 재발급하는 항공사는 항공사나 공인 대리점으로 인한 분실이나 손상을 제외하고 항공권 재발급에 대해 여객 행정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여객이 앞서 언급한 증거를 제시하지 않을 경우, 항공권을 재발급하는 항공사는 승객에게 교환 항공권에 대한 총운임을 지불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분실 또는 손상된 항공권이 유효 기간 동안 사용되지 않았음이 입증되거나 이 기간 동안 여객이 항공권 원본을 발견하여 항공사에 제출하는 경우 이 지급액은 환불됩니다.
(h) 항공권의 분실 또는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 일체의 조치를 취할 책임은 여객에게 있습니다.
(i) 운임 할인이나 특정 약관이 준용되는 운임으로 혜택을 받는 승객은 여정 동안 항시 항공사 임원이나 대리점에게 이러한 특정 운임의 공여를 입증하는 적절한 서류를 제시하고 그 효력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입증할 수 없을 경우 최초에 지불한 총운임과 승객이 지불했어야 하는 총운임의 차액에 해당하는 운임 조정이 이루어지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승객의 항공기 탑승이 불허될 수 있습니다.
 
3.2. 유효기간
(a) 항공권 또는 본 일반 운송약관에 별도로 규정되지 않는 한, 항공권 구입 승객 및 항공권 자체에 명시한 바와 같이, 항공권 유효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운임을 제외하면, 항공권은 다음 기간 동안 운송에 유효합니다.
• 항공권 발급일로부터 1년
• 최초 쿠폰의 사용이 항공권 발급일로부터 1년 안에 이루어질 경우 해당 쿠폰 사용일로부터 1년
(b) 유효한 항공권을 소지한 승객이 항공편 예약을 요청할 당시 항공사가 예약을 확인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항공권 유효 기간 내에 여행할 수 없을 경우
• 항공권의 유효기간 연장
• 다음 제14조의 약관에 따라 환불 불가 항공권이라 하더라도 항공권 총운임을 환불
• 승객이 그에 상응하는 운임 조정을 받습니다.
(c) 승객이 여정을 시작한 다음, 건강상의 이유로 항공권의 유효기간 동안 여정을 지속할 수 없을 경우, 항공사는 승객이 여정을 지속할 수 없는 건강상의 사유와 이러한 건강상의 사유가 예약 당시에는 확인되지 않았음을 명시하는 적정 진단서가 제출되면 승객이 여행을 재개할 수 있는 상황이 되는 날짜 또는 최초로 사용할 수 있는 항공편 출발 날짜까지 항공권의 유효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연장은 여정이 중단된 지점에서 개시되는 경우에 한하며, 운임이 최초로 결제된 등급의 운송에 유효합니다. 미사용 탑승용 쿠폰에 포함된 예정 기착지가 한 곳 이상일 경우, 항공권의 유효기간은 진단서에 명시된 날짜로부터 최장 3개월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에어프랑스는 위에 명시한 조건의 준수 여부에 따라, 승객의 요청이 있을 경우 승객과 동행하는 직계가족의 항공권 유효기간도 연장할 수 있습니다.
(d) 승객이 여정 중 사망할 경우 사망한 승객과 동행하는 자의 항공권은 최소 체류 요건을 면제하거나 이와 같은 항공권의 유효기간을 연장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여정이 시작된 승객의 직계가족이 사망하는 경우, 승객의 항공권 및 이들과 동행하는 직계가족의 항공권 유효기간은 동일한 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상의 변경은 유효한 사망증명서가 접수되어야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연장은 여정이 중단된 시점에서 개시되는 경우에 한하며, 총운임이 결제된 등급의 운송에 유효합니다. 연장은 사망일 이후 45일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3.3. 승객이 호소하는 불가항력
승객이 상기의 제3.1조 (d)에 기술한 바와 같이, 사용하지 않았거나 일부가 사용된 항공권을 소지하고 제1조에서 정의하는 불가항력을 사유로 여행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항공사는 승객에게 추후 여정에 자사 항공편을 이용하는 조건과 해당 행정 수수료를 납부하는 조건, 그리고 승객이 불가항력 사태를 항공사에 조속히 통보하고 그 증거를 제시하는 조건으로, 환불불가 및 변경 불가 항공권의 총운임에 해당되는 신용 전표를 일 년의 유효기간을 설정하여 발행합니다.
 
3.4. 탑승용 쿠폰 사용 순서
(a) 항공권 발행일에 적용되는 운임은 항공권이 전부 사용되는 경우 탑승용 쿠폰의 후속 순서에 따라 지정 여정과 지정일에만 유효합니다. 이에 부합하지 않는 사용은 다음에서 정하는 약관에 의거하여 추가 운임의 결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b) 항공권에 언급된 내용과 운항일 및 노선을 토대로 정해진 총운임은 항공권을 구입할 당시 예정된 기착지를 경유하는 출발지와 도착지에 해당되며 운송계약의 필수 요소를 형성합니다.
(c) 승객의 출발지나 도착지를 변경할 경우(예, 승객이 첫 번째 쿠폰을 사용하지 않았거나 쿠폰 전체를 사용하지 않거나 발행 순서대로 사용되지 않을 경우) 최초로 결제한 총운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대다수 운임은 항공권에 지정된 날짜와 항공편에만 유효합니다. 상기와 같이 변경될 경우, 승객은 최초로 결제한 총운임과 실제로 이용하는 여정에 대해 항공권이 발급될 때 승객이 결제했어야 하는 총운임의 차액에 해당하는 추가 운임의 결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또는 상황에 따라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운임이 변경될 경우에는 해당에 따라 행정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d) 승객이 탑승용 쿠폰을 전부 사용하지 않고 조기에 여정을 중단하는 경우, 위탁 수하물을 회수하기 위해 예약 당시 항공사가 지정하는 정액을 결제해야 합니다.
 
3.5. 승객이 원하는 변경은 항공권에 첨부된 운임 약관에 의거하며, 해당 행정 수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3.6. 항공사 식별
 
항공사 식별은 자사 식별부호(제1조에서 정의하는 대로)를 사용하여 항공권에 약자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의 주소는 본사사무소나 주영업장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운임, 제세, 수수료, 요금)

4.1. 운임
본 약관에 별도로 규정하지 않는 한, 항공권 운임은 출발지 공항부터 도착지 공항까지의 운송에만 적용됩니다. 운임에는 공항간이나 시내 터미널 간의 육상 운송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운임은 항공권에 표시되는 일자에 예정된 여정 및 이와 같은 항공권에 표시된 여행일정에 대해 항공권 예약일에 유효한 운임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여행일정이나 여행일의 변경은 해당 운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해당 운임이란,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특정 등급으로 항공권 예약 날짜에 운항되는 항공편의 현행 운임 규정에 따라 항공사가 공시하거나 산출한 운임을 의미합니다.
승객이 항공편을 예약할 때 항공권의 총운임 및 발급 수수료, 그리고 항공권의 전체 운임(총운임과 발급수수료로 포함)을 알려줍니다.
 
4.2. 수수료, 제세 요금
정부나 기타 관청, 공항 사업자가 부과하는 일체의 수수료나 제세, 요금은 승객이 납부해야 합니다. 승객이 항공권을 예약할 때 이와 같은 수수료나 제세, 요금을 알려주고 이를 순운임에 가산하여 청구하며 항공권에 별도로 기재합니다. 정부나 기타 당국, 공항 사업자는 항공권 예약일 이후 이러한 수수료와 제세, 요금을 제정하거나 인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승객은 해당 금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와 반대로 수수료나 제세, 요금이 인하 또는 폐지될 경우 인하 또는 폐지된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이 확정된 항공편을 이용하지 않을 경우 승객은 이와 같은 제세나 공항이용료, 기타 수수료를 환불 받으며, 그 지급은 해당 규정에 따라 승객의 실제 탑승과 연계됩니다.
 
4.3. 항공사가 청구하는 발급 수수료
항공사는 항공권 발급 대가로 발급 수수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여정의 유형과 운임, 항공권 배포 채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수수료는 총운임에 가산됩니다.
항공사가 청구하는 해당 발급 수수료는 항공사측의 착오로 인해 항공권이 취소되지 않는 한 환불되지 않습니다.
항공사는 예약을 완료하기 전에 항공사가 청구하는 발급 수수료의 금액을 승객에게 알려줍니다.
에어프랑스가 청구하는 발급 수수료 액수는 에어프랑스 및 그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4.4. 결제 통화
항공사나 공인 대리점이 항공권을 구입할 당시나 그 이전에 다른 통화를 지정하지 않는 한 순운임과 제세, 발급 수수료, 행정 수수료는 항공권을 구입하는 국가의 통화로 결제합니다(예, 현지 통화의 환전이 불가능한 경우). 아울러 항공사는 다른 통화를 이용하는 결제도 수락할 재량권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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